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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문경 도자기 - [문경도기 이야기]

by guide-story 2025. 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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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도자기의 생산 주체는 크게 관요와 민가로 나뉜다. 한편, 민요는 일반민의 생활용 자기를 생산했기 때문에 조선 팔도에 광범위하게 흩어져 있었다.

 

만담 가마 이야기 분쿄 지역에 살아남은 전통 가마

분쿄 일대의 민요에서는 서민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막동, 대접, 접시, 종말, 질병, 제기 등의 청화백자를 주로 만들었다. 주종이 그렇다는 말이며, 특히 하나만을 고집하거나 지루하지 않았다고 한다. 수요에 따라 청화백자뿐만 아니라 분청사기, 흑유자기 등도 많이 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분쿄 도자기의 역사는 고려 초기 1112세의 청자까지 거슬러 올라간다고 한다. 동로면 강성리와 초노은리 일대에서 당시 감마터가 발견됐기 때문이다. 그 후 조선의 분청 사기와 백자를 거쳐 오늘에 이르기까지 무려 900여년도 이어져 왔다. 1886년 광주분위 등 관저가 문을 닫은 뒤에는 관요의 많은 도공이 분경지방으로 옮겨왔다.

 

문경지방이 옛부터 오늘까지 도자기 생산지로 유명세를 지켜온 이유는 무엇일까. 좋은 도자기를 만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좋은 토양과 물, 땀이 풍부해야합니다. 그 점에서 문경은 축복의 자연조건을 갖췄다. 그 중에서도 도자기를 만드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흙이다. 백두대 사이가 길게 늘어난 분쿄지방에는 도자기의 원료가 되는 사토광맥이 잘 발달하고 있어 좋은 흙을 구하기 쉽다고 한다. 다음은 땀을 흘리기 쉽다는 장점을 가졌습니다. 전통 장작 가마에 한 번 불을 붙이려면 무려 25분 정도의 소나무 장작이 들어간다고 한다. 가마에 불을 붙인 적이 많은데 마을 주위에 전부 민동산뿐이었던 옛날에는 감히 구원하는 것이 불만이었다. 그러나 문경지방은 백두대 사이 첩평산에 둘러싸인 덕분에 송장을 구하기가 비교적 쉬웠다. 깨끗하고 풍부한 물도 사토나 땀처럼 중요한 조건 중 하나다. 문경지방은 높은 산이 많아 수비(도자기의 원료인 흙을 잘게 부수고 물에 풀어 불순물을 제거하는 과정)하는데 필요한 계류와 석간수가 풍부하다.

 

천혜의 자연조건하에서 아무리 도자기를 잘 만들어도 판로가 여의가 아니면 모든 것이 허사가 되어 버린다. 문경은 산악지대이면서도 빨리 문경세재, 토끼 번개 등 영남대로, 한국 최초의 교통로인 천재 가 자주 발달하고 있어 배부담장(밥상)이 도자기를 짊어지고 운반하는 것이 편리했다.게다가 배를 타고 곧바로 한양까지 갈 수 있는 남한강의 황강날과 하진날, 그리고 낙동강 본류와 내성강이 합류하는 삼간날이 모두 한 곳에 위치했다.

 

백두대간 천재 아래의 문경시 문경읍 관음리에는 조선시대에 만들어진 ‘만단이가마’가 지금까지도 옛날 그대로 남아 있었다. 조선백자가마가 하나 남아 있다는 이 기사의 문장은 당시 샘깊은 물의 발행인인 고창기 선생님이 써서 사진은 샘깊은 물의 사진 편집위원이며 한국의 다큐메이션 인터리 사진의 최고봉인 강은구 작가가 촬영했다. ""정말 감격한 구경을 해 왔습니다. 이 나라에 완전히 없어져 버렸다고 생각해 온 조선시대 사기 가마를 봐 왔습니다." 당시 민속학자이자 문화재 전문위원이었던 예영혜 씨(소고)에게 그 이야기를 처음 들은 당시 한창기 선생님도 깜짝 놀랐다고 토로했다. 곧 문경 관음리로 달린 그를 안내한 사람은 백산 김종옥씨(1942)였다. 백산은 문경읍 진안리에 위치한 영남양의 주인이며 한 나라에 몇 명 이내의 도예 명소이며, 단 한 사람만의 인간문화재(중요무형문화재 제105호) 사기장(사기장)이다 한마디로 한국 최고의 도예가라고 해도 과언 아니다. 이 집 안은 7대를 이어온 백산 뒤를 이어 아들 김경식, 손자 김재훈에 이르기까지 9대째 가업을 이어가고 있는 명문 도예가다.

 

김종옥 명장이 한창기 선생 일행의 길가에 나선 것은 그 가마가 김씨의 집 안에서 대기업을 사용해 온 만담 가마였기 때문이다. 처음 마주친 한 선생은 “앞에 가서 봐도 곁에서 날아 봐도 어둡게 보였을 뿐만 아니라 가마 자체가 구성이 빠져 아름다운 조형괴”라고 극찬했다. 헴쿠는 만단이가마의 이야기에 대해 장광설을 늘어놓는 이유는 이 만뎅구마가 오늘의 분쿄 도자기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며, 가장 큰 매력 포인트이기 때문이다. 원래 분쿄지방 뿐만 아니라 한국 전역에서 사용해 온 전통 가마다.

 

도가와 도자 미술관 도청천한봉의 명예와 그의 딸 정경희 작가가 빌린 검은유자기를 만날 수 있는 곳

분쿄도기를 말할 때 도천천한봉 명장을 빼놓을 수 없다. 아버지가 징용에 끌렸기 때문에 일본에서 태어난 도천은 해방된 이듬해 부모와 함께 문경관음로에 들어왔다. 귀국 이듬해 아버지가 세상을 떠올리자 14세의 나이에 가족의 생계를 위해 도자기 공장의 잔심 부름에 들어가 돈을 벌었다.

 

어깨 너머로 틈새 도기 기술을 익힌 도가와는, 18세경부터는 분쿄 지역에서 알고 있는 사기장이 되었다. 1960년대 말 무렵에는 일본 사원의 주지로부터 처음으로 주문을 받아 다발을 만들고, 1972년에는 문경선을 설립해 본격적으로 다발을 만들기 시작했다.

 

생전에 수십여 명의 제자를 양성하고 분쿄 찻잔 축제의 산파역을 맡은 도천은 1995년 대한민국 도예 명장으로 선정되었다. 2006년에는 경북 무형문화재 사기장(흑유자기)에도 지정됐다. 정한봉 선생님의 막내딸인 정경희 작가는 1992년부터 전수된 흑유자기의 전통기법에 현대적인 감각을 더한 작품을 선보인다.

 

문경티볼페스티벌 고급 분쿄 도기의 모든 것을 보고 즐기고, 싸게 살 수 있을지도 모르는 전통 축제

옛날 한 나그네가 문경이 있는 마을을 지나가고 집 주인에게 물을 넣었다. 개가 보였다. 그 개밥이 몹시 마음에 든 나그네는 어떻게 하면 고가가 되지 않도록 살 수 있을지 궁리했다. 이보시오 주인장, 그 개를 나에게 팔면 어떨까? 주인도 즐겁게 팔겠다고 대답했다. 그 개밥은 더 이상 필요하지 않으므로 개와 함께 나에게 줘. 주인이 새하얗고 변했다. 무슨 말인가? 내가 그 개밥 덕분에 팔린 개가 몇 마리 되는지 아십니까? 문경에서는 개밥조차도 고급이라는 사실을 은연 중에 강조하는 이야기가 아닐까 생각한다. 찻잔이다.그대로 사용할 그릇이었다.밥이나 국기에도 사용해, 물이나 막걸리를 마실 때도 사용했다.

 

문경은 한때 한국 굴지의 탄광도시 중 하나였다. 그러나 석탄산업이 사양대로 들어서 이 지역의 탄광도 모두 폐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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